홈으로_ 수술안내_ 양성종양(혹)절제술

양성종양(혹)절제술

유방 양성종양

20세 이상 여성들은 매월 1회 정기적인 날짜에 자가 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유방에 생기는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시행을 권장합니다. 자가 검진할 때 만져지는 유방의 멍울 가운데 80% 이상은 양성 종양입니다.

그렇다고 안심하고 유방 멍울을 그냥 두면 병을 크게 만들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상이 발견되면 정밀 진단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면 악성 유방암인지 양성종양인지를 감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방에 생기는 양성종양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멍울이 만져져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양성종양 1. 섬유선종(Fibroadenoma)

섬유선종은 유방에 생기는 양성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으로 30대 이전의 젊은 여성에게 많이 생깁니다. 원인은 정확하지 않지만,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관련이 많다고 알려졌습니다.

양성종양 1. 섬유선종(Fibroadenoma)
증상 단단한 섬유조직과 유선조직으로 이루어진 종양으로, 1~2cm 크기의 모양이 둥글고 표면이 매끈한 진주알 형태의 덩어리입니다. 대부분 경계가 명확한 멍울로, 이리저리 움직여지고 가슴의 통증은 없습니다. 개수는 하나인 경우가 가장 많지만, 양쪽에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때도 있습니다.
진단 유방암으로 진행되는 예는 거의 없으며, 유방 촬영술, 초음파, 촉진 결과에서 암이 아닌 양성 섬유선종이 확실하면 크기가 크지 않은 한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치료 2cm 이상의 종양이나 모양이 나쁜 섬유선종, 계속 자라는 섬유선종은 드물게 암으로 변하거나 엽상종양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조직검사가 필요하며 제거수술이 필요합니다.

양성종양 2. 섬유낭종성 질환 (Fibrocystic disease)

섬유낭종성 질환은 유방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퇴행성 변화입니다. 주로 가임기 여성에게 생기고 생리주기와 관련된 변화를 보이며 폐경 이후에 호전되는 것으로 여성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많습니다.

증상 섬유낭종성 질환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단단한 섬유질과 여러 개의 낭종이 관찰됩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유방이 붓거나 통증이 동반될 때는 유방에 만져지는 멍울과 함께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어 유방암으로 의심하지만, 호르몬 영향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유방암 위험은 없습니다.
진단과 치료 크기가 작으면 절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증이 있거나 낭종이 커지면 흡인과 세포검사를 시행하고, 수술로 제거합니다.

양성종양 3. 유두종, 관내 유두종 (Intraductal Papilloma)

유두종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양성 유두상 병변으로 유두종 개수에 따라 단일성 또는 다발성으로 분류합니다.

증상 대개 1cm 이하의 작은 크기로 유관 내에 융모상 구조를 보이는 용종이 자라난 상태로 유두 아래 부위에 발생하고, 붉은색 유두 분비물이 흘러 나옵니다.
진단과 치료 유두종은 유방암으로 변하지 않지만, 유두암과 감별진단을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양성종양 4. 엽상종 (Phyllodes tumor)

엽상종은 유방에서 드물게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양성종양 4. 엽상종 (Phyllodes tumor)
증상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나뭇잎 모양으로 보인다고 해서 이름 붙여졌습니다. 갑자기 유방에 큰 종괴가 발견되거나 매우 빠르게 자라는 멍울이 있다면 엽상종을 의심합니다.
진단과 치료 엽상종은 양성종양이지만 악성 빈도가 23~50%로 높고,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주위 조직을 포함한 충분한 수술적 절제가 필요합니다.

양성종양 5.선종 (Adenoma)

선종은 섬유선종처럼 모양이 예쁜 종양으로 보입니다.

양성종양 5.선종 (Adenoma)
증상 젖을 만드는 유선이 커지는 종양으로 임신과 수유를 하면서 커질 수 있으며 악성 암일 위험은 없습니다.
진단과 치료 모양이 나쁘게 보이면 암과의 감별진단을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양성종양 6. 낭종 (Cyst)

낭종은 흔히 ‘물혹’으로 알려졌으며 유방 위쪽 부분에서 발견됩니다. 크기는 만져지지 않는 매우 작은 크기부터 만져지는 덩어리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유관이 막혀 액이 흘러나오지 못해 유관 끝부분이나 유엽이 풍선처럼 늘어나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양성종양 6. 낭종 (Cyst)
증상 대부분 낭종은 35세 이후에서 폐경 전 여성에서 흔히 발견되며, 폐경 이후에는 없어지기도 하지만,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고 있다면 폐경 이후라도 없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낭종은 여성 호르몬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생리 직전에 크기가 더 커지면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치료 유방 낭종은 원칙적으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끔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 생기면 제거를 하기도 하지만, 0.3cm 정도로 작은 낭종은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양성종양 7.지방괴사 (Fat Necrosis)

유방의 지방괴사는 외상이나 수술에 의한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단단하고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종괴로, 종종 피부함몰을 동반하는 멍울로 만져집니다. 대개 통증이 없으며 주위 조직에 고정되어 있어 유방암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유방암과 관련이 없습니다.